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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

무협 정보 정리

by 블랙매 2021. 7. 19.

무협지도

1. 무림문파

□ 9파 1방

소림사, 무당파, 화산파, 아미파, 청성파, 곤륜파, 종남파, 점창파, 공동파

□ 오악검파

태산파(동악), 화산파(서악), 형산파(남악), 항산파(북악), 숭산파(중악)

□ 세가

남궁세가, 서문세가, 제갈세가, 사마세가, 공손세가, 하북팽가, 사천당가, 황보세가, 모용세가, 신창양가, 진주언가, 산동악가, 산서홍가, 독고세가

□ 기타 정파 문파

전진교, 운남파, 해남검파, 장백검파, 천산파, 보타문, 설산파, 모산파

□ 사파/흑도

마교(명교, 일월신교), 배교, 혈교, 녹림, 장강수로싶팔채, 백력교, 사흑련, 흑도맹, 파천문, 사도천, 하오문

□ 애매한 문파

소요파

□ 새외 세력

남만/묘강(오독문, 독곡, 남만야수궁), 대막(광풍사, 대막태양궁, 대막혈궁), 동영(닌자, 사무라이), 몽고(북원), 북해(북해빙궁), 서장(포달랍궁), 천축(대뢰음사, 소뢰음사), 파사(명교, 회교), 해동(장백파 또는 장백산장), 서역(마법사, 소드마스터)

 

2. 무림 고수 등급

□ 삼류: 아주 미약하게 기를 활용하거나, 아예 활용하지 못하는 수준.Ex) 일반인보다 조금 나은 수준.□ 이류 : 기를 활용할 수 있는 수준. 무공을 어느 정도 펼치는 수준.Ex) 기초 무공을 펼치는 수준. 기의 흐름이 매끄럽지 못함.□ 일류 : 무기에 기를 담을 수 있는 경지(충검).Ex) 모든 동작에 기를 담을 수 있음. 기의 흐름이 매끄러움.□ 절정 : 무형의 기를 발현시킬 수 있는 경지(검기상인의 경지. 검기=예기 발현 및 방출).Ex) 검기 사용 가능.□ 초절정 : 검과 하나 된 경지(신검합일). 검강 발현 및 방출.Ex) 검사, 검강 사용 가능. □ 화경 : 기를 응축시킬 수 있는 경지(검환 등). 환골탈태(육체가 무공을 사용하기에 최적화된 형태로 재구성). 등평도수. 이기어검. 기를 응축시킬 수 있기에 단전에 받아들일 수 있는 기의 양이 몇 배로 늘어남.(단전 용량 확대).Ex) 검환, 이기어검 사용 가능

□ 현경 : 외부의 기를 자유자제로 흡수하거나 방출시킬 수 있는 경지. 두 번째 환골탈태(육체가 기를 흡수하기에 최적화된 형태로 재구성). 능공허도.Ex) 무기없이, 공격시작점이 자신이 아닌 곳에서 기를 이용하여 공격 가능.□ 생사경(자연경) : 기와 하나 된 경지(신기합일). 마지막 환골탈태(몸 전체가 기로 재구성됨). 고금제일고수만이 이 경지에 올라 우화등선 하거나 천하에 군림함.Ex) 마음먹은대로 모두 가능.

 

3. 무림 무공

□ 무공의 기본 종류

격투술 : 권법(주먹), 수법(손), 조법(손톱), 장법(손바닥), 지법(손가락)

무기술 : 검법/도법, 창법, 봉법, 암기술

음공 : 소리를 매개로 삼는 무공. 목소리, 악기 등

독공 : 독을 사용하는 기술

보신경 : 보법(무술에서 발의 움직임), 신법(몸의 움직임), 경공(몸을 가볍게 하는 공부)

외문기공 : 몸의 육체적인 강함, 근력이나 뼈를 단련하는 것. 초식 등 테크닉도 포함.

내가기공 : 몸 안쪽에 심법(이나 기공)으로 기를 쌓는 것. =기공, 기.

진법 : 무공의 조합을 통한 협동 공격.

 

3.1 소림사(불가)

□ 장문영부 : 녹옥불장(綠玉佛杖)

□ 내력 : 소림사는 북위(北魏) 태화(太和) 19(서기 495)에 효문제(孝文帝)의 명에 의해 천축(天竺)에서 건너온 발타(跋陀)라는 승려를 위해 건립되었다. 그 후 효명제(孝明帝) 효창(孝昌) 3(서기 527)에 남천축(南天竺)에서 달마대사(達磨大師)가 들어와서 소림사에서 면벽구년(面壁九年)을 하고 깨달음을 전하여 불교선종(佛敎禪宗)의 초조(初祖)가 되었다고 한다. 달마가 <역근> <세수>를 남김으로써 정파 무공의 구심점이 됨.

□ 위치 : 하남성(河南省) 등봉현(登封縣) 숭산(嵩山) 소실봉(少室峰)의 계곡에 위치.

□ 신공

금강불괴신공(金剛不壞神功)

대반야금강공(大般若金剛功)

금강불괴체신공(金剛不壞體神功)

나한기공(羅漢氣功): 기로써 내장을 보호하는 대표적인 기공

□ 내공

대승반야선공(大乘般若禪功)

불광대승신공(佛光大乘神功)

반야신공(般若神功)

대승범천신공(大乘凡天神功)

반야대능력(般若大能力)

무상대능력(無上大能力)

달마역근경(達摩易筋經)

세수진경(洗髓眞經)

달마대선공(達摩大禪功)

소림보리신공(少林菩提神功)

□ 진법

나한진(羅漢陣) :무림 역사상 한 번도 무너진 일이 없는 것으로 유명한 소림의 진법이다. 소림사의 무학을 탐내거나 천하에 명성을 떨치고자 소림사에 뛰어든 허다한 고수들이 이 진법 아래 허무하게 무너져 갔다. 나한진은 108명으로 구성된 대나한진=108나한진(百八羅漢陣) 18명으로 구성된 소나한진=18나한진(十八羅漢陣)이 있는데 대나한진은 소나한진 6개를 동시에 운용하는 것이다. 소림사에서는 항상 각대 제자들 중 가장 무예가 뛰어난 제자 18명을 모아 십팔나한을 이루는데 이 십팔나한이 한꺼번에 소나한진을 구성하여 장경각을 지킨다.

□ 권법

금강복마권(金剛伏魔圈),

나한권(羅漢拳)

백보신권(百步神拳): 소림 72종 절예의 하나. 백보 밖의 바위를 권경으로 부술 수 있을 정도의 엄청난 위력을 가지고 있다.

용왕유권(龍王柔拳),

용화권(龍華拳),

백련신권(白蓮神拳),

아라한신권(阿羅漢神拳),

가사복마공(袈裟伏魔功)

육합권(六合拳): 권법의 일종. 천지와 사방, 즉 하늘과 땅, 동서남북의 여섯 방위 또는 육합이 상징하는 우주의 모든 방위를막아낸다는 거창한 이름의 소림외가권법. 그러나 실제로는 비전무공이 유출되어 3류 무사도 펼칠수 있을 정도로 보편화된 하류 무공이다. 너무 단순해 익히려는 사람이 별로 없지만 단순하기 때문에 완벽한 무공이기도 하다.

나한십팔권(羅漢十八拳)

대금강권(大金剛拳)

소림장권(少林長拳)

소림오권(少林五拳):동물들의 동작과 특징들을 본 따서 고안한 것들로 모두 다섯 가지가 있다. 용권(龍拳:()을 단련한다), 호권(虎拳:()을 단련한다), 표권(豹拳:()을 단련한다), 사권(蛇拳:()를 단련한다), 학권(鶴拳:()을 단련한다).

□ 지공

광한지(廣寒指),

일지선(一指線): 소림 비전의 지법의 한 가지. 격공지의 일종이다. 장애물에는 아무런 상관없이 그 뒤에 있는 사람을공격하거나 점혈할 수 있다. 엄청난 파괴력으로 이름높다.

미공십팔류(彌孔十八流),

금강신지(金剛神指),

비류지흔(飛流指痕),

무상겁지(無相劫指),

다라엽지(多羅葉指),

달마지(達摩指),

탄지신통(彈指神通),

천축불지(天竺佛指),

점화지(點花指),

일지선공(一指禪功),

법화지(法華指)

금강지(金剛指),

□ 수공

소금강산수(小金强酸手),

관음청강수(觀音靑剛手),

수리건곤(袖裏乾坤),

일노박룡수(一怒博龍手),

십이금룡수(十二擒龍手),

대력금강지력(大力金剛指力),

대금룡산수(大擒龍散手),

소림삼절수(少林三梅手),

여래천수법(如來千手法)

달마십팔수(達摩十八手)

반선수(反禪手)

□ 조법

천엽수(千葉手)

용조수(龍爪手)

호조수(虎爪手)

응조수(鷹爪手): 손가락을 매의 발톱처럼 구부려 상대를 공격하는 조법의 한 가지. 날카로움과 강맹함을 겸비한 위력을 가지고 있다.

대력금강조(大力金剛爪)

□ 수()

반선수(盤禪袖),

철심수(鐵心袖),

광한수(廣寒袖),

□ 인법

보리옥룡인(菩提玉龍印),

구련조화인(九蓮造化印),

사자모니인(獅子牟尼引),

□ 장법

대력금강장력(大力金剛掌力)

위타장(韋陀掌):초보적인 장법

금강장(金剛掌),

대윤회겁륜장(大輪廻劫輪杖),

악석장(握石掌),

혼원장공(混元掌功)

대력금강장(大力金剛掌),

십팔로항마장법(十八路降魔掌法),

항마복호장(降魔伏虎掌),

항마십삼장(降魔十三掌),

항마선장(降魔禪杖),

복호장(伏虎掌): 불문의 비전 장법의 한 가지 호랑이를 굴복시킨다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강맹한 위력이 일품이다.

수미불면장(須彌佛面掌),

나한십팔장(羅漢十八掌),

팔십일복마장법(八十一伏魔掌法),

쇄비장(碎碑掌),

반야장(般若掌)

대반야장(大般若掌)

천수여래장(千手如來掌)

나한십팔장(羅漢十八掌)

□ 도법

대원도법(大元刀法),

강마도법(降摩刀法)

나한도법(羅漢刀法)

□ 검법

달마검법(達摩劍法),

나한검법(羅漢劍法),

달마십삼검(達摩十三劍)

달마삼검(達摩三劍)

위타복마검(韋陀伏魔劍),

□ 금나수(擒拏手)

미륵삼천해(彌勒三天解),

금룡십이해(金龍十二解),

소림금나십팔타(少林擒拿十八打)

염화금나수

□ 각법

항마연환신퇴(降魔連環神腿),

관음십팔족(觀音十八足),

무상각(無上脚),

여영수형퇴(如影隨形腿)

□ 신법

금강부동신법(金剛不動身法),

능공천상제(凌空天上梯),

대나이신법(大那移身法):소림 비전의 신법의 한 가지. 마음이 가는대로 몸이 따라 가는 절정의 신법이다.

초연물외신법(超燃物外身法),

연대구품(蓮臺九品),

일위도강(一葦渡江): 불교 비전의 물위에서 사용되는 경공. 달마대사가 갈대잎 하나로 강물을 건넜다는 고사에서 나온 이름.

불영선하보(佛影仙霞步),

불광어기류(佛光於氣流)

나한신법(羅漢身法)

나한보(羅漢步)

□ 기타

혜광심어(慧光心語): 전음술 중 불문의 최고 수법. 아무런 외적인 움직임이 없이 뜻이 움직이는대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으며 그 거리에도 제한이 없다. 오늘날로 말하자면 텔레파시와 같은 것이다. 다만 이를 시전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일갑자 이상의 공력이 있어야 하므로 무림에서는 거의 실전된 수법이다.

백팔로탕마산(百八路蕩魔 ),

불주연사(佛珠連射:암기수법),

봉혈폐맥(封穴閉脈),

옥금강(玉金剛),

고심종(叩心鐘),

천시지청대법(天視地聽大法),

천리통(千里通),

개정벌모세수대법(開頂伐毛洗髓大法)

사자후(獅子吼): 석가세존이 악마들을 굴복시키기 위해 외치는 호통. 원래는 사자의 울음소리를 뜻하나 포괄적으로는 마를 제압하는 기운을 지닌 음공을 뜻한다.

□ 역근경

오심향천(五心向天), 만념집일(萬念集一),

도인토납(導引吐納), 공제관상(功諸關箱),

근력호환(筋力互換), 전요위장(轉堯爲壯),

폐목명심(閉目冥心), 악고정사(握固靜思),

고정연기(固精練氣), 운전기절(運轉奇絶),

양기화신(養氣化神), 상행십이중루(上行十二重樓),

신환허(神還虛), 허화삼화취정(虛化三花聚精).

□ 불가육통(佛家六通)

불경에 의하면 득도한 부처, 즉 여래는 여섯 가지 훌륭한 능력이 있다고 한다. 이를 육신통이라고 한다. 육신통의 이름은 신족통(神足通), 천이통(天耳通), 타심통(他心通), 숙명통(宿命通), 천안통(天眼通), 누진통(漏盡通)이며 열거한 순서대로 단계를 밟아 가며 발전한다. 이 신통은 선정을 통해 얻는 훌륭한 능력이기는 하지만 수행의 목적은 아니다. 오히려 누진통을 제외한 신통은 깨달음에 방해가 된다고 하여 비록 이를 얻더라도 사용하지는 말라고 가르친다. 신족통은 하나의 몸이 여러 개가 되기도 하고 여러 개의 몸이 하나가 되기도 하며, 자유자재로 자신의 몸을 보이게도 사라지게도 할 수 있고, 벽이나 산 속을 자유자재로 뚫고 다닐 수 있으며 땅 속이나 물 속, 공중까지도 마음대로 다닐 수 있는 능력이라고 한다. 천이통은 무아경의 상태에서 천상의 소리까지도 들을 수 있는 능력이다. 타심통은 다른 사람의 마음을 읽을 수 있는 능력이지만 한 가지 제한이 있어서 자신보다 법력이 높은 사람의 마음은 읽을 수 없다고 한다. 숙명통은 사람의 업과 인과를 알 수 있는 능력이다. 천안통은 사람의 업과 인과를 실제로 볼 수 있는 능력이다. 누진통은 번뇌가 완전히 없어지는 능력으로 쉽게 말하면 해탈이라고 표현할 수도 있을 것이다.

□ 십팔나한(十八羅漢)

십육나한(석가의 명령으로 일정한 기간을 세상에 주재하여 정법을 수호하는 역할을 맡은 열여섯의 존자. 빈도라발라타사, 가락가벌차, 가락가발리타사, 소빈타, 낙러라, 발타라, 가리가, 벌사라불다라, 부박가, 반탁가, 나호라, 나가서나, 인게타, 벌나바사, 아시다, 주다반탁가의 열여섯)에다 경우존자, 빈두로존자를 더하거나 가섭존자, 군도발탄존자를 더한 열여덟 나한을 일컫는 말. 무협소설에서는 소림사의 무공이 정심박대한 호법승려들을 일컫는다.

 

3.2 무당파(도가)

□ 장문령부(掌門令符) : 자반죽간, 송문고검

□ 내력 : 북송(北宋-서기 960년에서 1126년까지) 휘흠시(徽欽時) 무당산 (武當山:균현 남쪽 100리 지점에 위치한 명산)의 선인(仙人)이었던 장삼봉(張三峯)

□ 내공 

태청강기: 도가 비전 기공의 한 가지. 무당파 비전 기공

태극신공(太極神功) 

순양무극공(純陽無極功) : 동자공의 일종 

적양신공(赤陽神功) 

육양신공(六陽神功)  

양의무극신공(兩儀無極神功)

현허칠성신공(玄虛七星神功)

무당구양신공(武當九陽神功)

무당구음신공(武當九陰神功)

양의신공(兩儀神功)

양심신공(兩心神功)

□ 진법 

오행검진(五行劍陣): 오행을 이용한 도가 계열 합벽검진의 한 가지. 주로 무당파 진전의 검진으로 그려진다.

삼재진(三才陣): 천지인 삼재를 이용해 세 사람이 힘을 합쳐 상대를 공격하는 진법의 한 가지. 톱니가 맞물리듯 쉴틈없이 이어지는 공격이 특징이다.  

칠성검진(七星劍陳) 

구궁검진(九宮劍陳) 

진무칠절진(眞武七絶陳) : 의천도룡기.. 장삼봉이 현무를 수호하는 귀사이장의 형태를 본받아 만들었다함... 2명-7명까지의 구성원.. 7명의 일류고수가 진을 이루면 동급고수 64명과도 대적이 가능하다고 함. 
대천강검진(大天강劍陳)
 

천강칠두진(天강七斗陳) 

□ 권법 

태극권(太極拳): 무당 진산의 권법. 무당파 개파조사인 장삼봉이 창시했다고 알려져 있다. 부드러운 원형의 수법에 놀랄만큼 강맹한 힘이 숨겨져 있다. 유능제강(柔能制剛)의 원리에 기초한 권법이다.

태극신권(太極神拳)

칠성권(七星拳)

양의권법(兩儀拳法)

무당장권(武當長拳)

무극현공권(無極玄功拳) 

배운신권(排雲神拳) 

천강복마권(天강伏魔拳) 

□ 검법 

태극검법(太極劍法)

양의검(兩儀劍) : 양의(兩儀)란 태극에서 갈라져나온 음과 양을 말합니다. 양의검진과는 다른... 혼자서 펼치는 검술입니다.

한국에선 양의문검(兩儀紋劍)이라고 자주 등장합니다. 

행검(五行劍) : 금목수화토(金木水火土)의 오행이 상생상극(相生相剋)하는 원리를 이용해서 만든 검법이라고 합니다.

구궁검(九宮劍)

요지유검(繞指柔劍) : 의천도룡기에서 나왔던 검술입니다.(무당칠협(武當七俠) 중 막성곡이 대성했다던 연검도 아니고, 쇠로 만들어진 검에 내공을 주입시켜 끝을 구부러뜨리는 내공소모가 심한 검법이입니다

구궁신행검(九宮神行劍) : 양우생의 백발마녀전에서 등장했습니다. 구궁보를 펼치면서 검을 떨친다고 합니다.

태극혜검(太極慧劍): 무당 진산의 검법. 무당파 최고의 절기로 유명하다.

태청검법(太淸劍法): 도가 비전 검법의 한 가지. 무당파 진산 검법

현허칠성검법(玄虛七星劍法)

칠십이초요지유검(七十二招繞指柔劍)

신문십삼검(神門十三劍) : 의천도룡기... 장삼봉이 창안했으며, 무당칠협 중 6번째 제자 은이정이 대성했다고 소설중에 나옴니다.

구혼탈백검(勾魂奪魄劍) : 서검은구록에서 무당의 배신자 장소중을 언급할때 나왔던 것입니다.

유운검(流雲劍)

칠성검(七星劍)

삼재검법(三才劍法),

□ 장법 

십단금(十段錦): 무당파 비전의 장법. 천하에서 가장 부드럽지만 또한 가장 파괴적인 장력으로 알려져 있다.서검은구록에서는 - 금나수의 기본이된다고 나온고하네요  

팔괘장(八卦掌): 팔괘를 이용한 장법의 한 가지. 팔괘란 만물의 근원을 일컫는 주역 상의 용어. 팔괘장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다른 모든 장법의 기본이 되는 동작을 담고 있다.  

비장(飛掌) : 빠른 보법과 현란한 변화가 특징 

진천철장(震天鐵掌)

진산장(震山掌)

무당면장(武當綿掌)

유운장력(流雲掌力) 

구궁신행장(九宮神行掌) 

회풍장(廻風掌) 

사상풍뢰장(四象風雷掌) 

현천칠성장(玄天七星掌)  

□ 지공 

태극신지(太極神指)

유운지(流雲指) 

건원지(乾元指) 

오행지(五行指) 

천운신지(穿雲神指) 

태극십절지(太極十絶指) 

건천태을지(乾天太乙指)  

□ 조공 

호조수(虎爪手) : 호랑이의 움직임을 보고 장삼봉이 만들었다 함 

호조절호수(虎爪絶戶手) : 장삼봉의 절호수를 무당칠협 중 둘째 유연주가 개조, 보완한것.. 그러나 이 호조절호수에 당하면 고자가 돼서 대가 끊기기때문에, 승려나 도사, 여인등에게만 사용하도록 장삼봉이 조치함... 생명엔 별 영향이 없는듯.... 

□ 수공  

운수(雲手) : 운수는 상대에게 주입시킨 경력이 마치 구름이 하늘을 떠돌듯이 경락을 떠돈다 해서 붙여짐.. 면장, 태극권 등과 함께 유(柔)한 무공으로, 이 운수에 당하면 경력이 내장과 모든 혈관을 타고 돌기때문에 내장파열, 혈관파열 등으로 고통스럽게 죽는다 함.. 
대솔비수(大率碑手)
구궁적양수(九宮赤陽手) : 양강기공으로 구궁의 법칙에 따라 펼침.. 
칠성수(七星手) 

태청산수(太淸散手) 

자허풍뢰공(紫虛風雷功) 

□ 금나수 

태극십삼세(太極十三勢:금나수)

호조절호수(虎爪絶戶手:금나수)

십팔소금나수(十八小擒拿手) 

첨의십팔질(沾衣十八跌) 

무영신나수(無影神拿手)

□ 도법 

현허도법(玄虛刀法) 

회선도(回旋刀) 

육합절명도(六合絶命刀)  

□ 신법 

제운종(梯雲縱) 

종술(提縱術)  

등평도수(登萍渡水): 물 위를 수평으로 빠르게 걷는 경공.

칠성둔형(七星遁形) 

유운신법(流雲身法)  

현천보(玄天步) 

연청십팔비(연청十八飛) 

구궁보(九宮步) 

□ 기타 

은형술(隱形術):스스로의 모습이나 기를 감추어 보이지 않게 하는 도가의 비술. 모습을 감추는 경우에도 발자국이 나는 것은 막지 못한다고 한다.

□ 무당파의 기공의 단련법 

1)천화포접공 : 천화포접공은 무당산 자소궁의 구궁팔괘문에 속하는 단련법의 하나로 이 기공의 목적은 전진, 후진, 도약력 등의 운동능력과 기술을 계속익히는 경우에 훈련한다.

2)구궁장공 : 구궁장공은 아홉개의 벽돌을 사용해 몸의 움직임의 민첩성과 발의 안정성을 기르기 위해 사용하는 기공법이다.

3)건곤구공 : 건곤구공은 주로 눈의 힘과 발놀림을 키우기 위한 기공법이다. 익숙해지면 날듯이 달리며, 적의 품으로 자유자재로 잠입하는 경공의 기술을 간단히 할 수 있게 된다. 연공방법은 약600그램 정도의 돌이나 철구를 사용해 한손으로 공중으로 던지고, 다른 손으로는 잡는 연습을 한 후 익숙해지면 양발에 모래주머니나 철추를 매달고 급격한 산길이나 비탈길을 오르며 던지고 잡는 연습을 한다. 이것이 익숙해지면 원숭이처럼 가볍고 묘하게 움직일 수 있게 된다.

4)야행술 : 공유신공이라고도 부르며 주로 밤중의 활동능력을 기르기위한 기공법이다.

5)태극구공 : 이 기공을 연습하려면 적당한 범위 내에서 여러가지 목제로 만든 공을 준비한 후 마보(마보)를 취한 뒤, 양손바닥으로 이 공 하나를 잡고 회전시켜 상하, 좌우 방향으로 잡아 들어올리기도 하고 내리기도 한다. 동작은 어디까지나 천천히, 몸은 절대로 흔들거려서는 않된다. <>는 다리에서 발생하여 허리를 통해 단전으로 순환시켜 간다. 하나의 나무공으로 200회 정도 수련하면 점차 목구에서 석구, 철구 등의 무거운 것으로 바꾸어 연습한다. 이것이 능숙해지면 연습자의 손에는 끈기가 생겨 일단 잡힌 상대는 절대로 이쪽의 손에서 빠져나가지 못한다.

6)면장공 : 이 기공은 무당파 기공 중 가장 중요한 단련법의 하나이다. 단련방법은 세수공이라는 기공법을 사용해 전신으로 기가 와 닿는 것처럼 훈련하고 그 것이 가능해지면 높이 1.5m 가로 3m 정도의 벽돌을 2열로 늘어세운 벽이 있는 곳에서 단련을 한다. 단련자는 이 앞에서 세수공을 행해 기가 가득한지 가늠해보고, 양손바닥으로 동시에 이 벽을 친다. 이 벽을 박살낼 수 있게 되면, 이번에는 이 벽위에 목화로 만든 종이를 몇 십장 붙이고 이것을 찢어버리지 않고 벽을 쳐서 쓰러뜨리도록 단련해 간다. 손은 처음에는 양손을 같이 사용하지만 익숙해지면 한 손만으로도 똑같은 위력이 생길 때까지 단련해 간다. 

7)태극기공 : 기공적인 사상에 입각하여 만들어진 권법, 기를 기르고 단련하기에 적합한 동작들로 구성 되어 있다.

 

3.3 화산파

□ 장문령부 : 매화검령(梅花劍令)

□ 검법(劍法)
매화검법(梅花劍)

칠매검

매화삼릉검(梅花三凌劍)

매화영롱검(梅花玲瓏劍)

옥녀검(玉女劍)

양오검(養吾劍)

14수매화검법

24수매화검법

매화삼검

매화72검법

희이검(希夷劍)

숙녀검(淑女劍)

삼선검(三仙劍)

상청검(上淸劍)

육합검(六合劍)

태을검(太乙劍)

배운검(排雲劍)

소청검(少淸劍

뇌전검(雷電劍)

대라검(大羅劍)

현천검(玄天劍)

매농검(賣弄劍)

화운검(火雲劍)

천류검(天流劍)

홍주검(紅蛛劍)

일자혜검(一字慧劍)

광풍쾌검(狂風快劍)

오행매화검(五行梅花劍)

무극태을검(無極太乙劍)

구궁반천검(九宮反天劍)

단천열화검(斷天熱火劍)

유성추월검(流星追月劍)

천류신화검(天流神火劍) 등
□ 경공(經功) 및 보법(步法)
암향표(暗香飄)

오행매화보(五行梅花步)
□ 내공(內功) 및 심법(心法)
자하신공(자하신공은 장문인에게만 전해진다고 한다.)
옥녀심공(화산여제자들이 익히는 심법)
냉천한월공(冷天寒月功)

명령진기(冥靈眞氣)

태청강기(太淸罡氣)
□ 권법(拳法)
매화권(梅花拳)

복호권(伏虎拳)

비형권

화형권
□ 장공(掌功)
태을미리장(太乙迷離掌) : 화산의 비전장법. 매우 강력한 장법.
낙화추영장(落花追影掌)

매화청심장(梅花淸心掌)

명령장법
□ 지공(指功)
매화오품지(梅花五品指)
□ 조공(爪功)
응조공(鷹爪功)

천응조(天鷹爪)

호조수(虎爪手) 등...
□ 수공(手功)
난화수(亂花手)

매화산수(梅花散手)

산화무영수(散花無影手) 등...
□ 진법(陳法)
매화검진(梅花劍陳)

옥청검진(玉淸劍陳)

양의합벽검진(兩儀合劈劍陳)

반양의도진(反兩儀刀陳)

육합검진(六合劍陳)

만화천검진(萬花天劍陳)

삼재검진(三才劍陳)

칠성검진(七星劍陳)

십방매화검진(十方梅花劍陳)

 

3.4 아미파

□ 장문령부 : 서천보살자로 된 백팔염주

 내공

대정신공,

금정천룡신공

소청신공(小淸神功),

소청기공(小淸氣功)

대정선공(大靜禪功)

불혼패엽공(佛魂貝葉功)

번천육합공(飜天六合功)

무상금광신공(無想金光神功)

관음금정신공(觀音金頂神功)

아미구음신공(峨嵋九陰神功)

나한복호신공(羅漢伏虎神功)

 검법

난피풍검법(亂披風劍法): 아미파의 비전 검법의 하나. 난파풍검법이라고도 한다. 빠르고 표홀한 것이 특징이다

소청검법(小淸劍法)

옥허삼십육검

포옥검(抱玉劍)

금정검

비룡검

항마혜검

일자수미검

복호대라검

보리항마검

대라수미혜검

무상검식(無想劍式)

멸절검법(滅絶劍法)

 도법

복호도

금광도

불광신도

항마불도 

천불계도,

금광도법

 창법

<아미창법>은 치심(治心), 치신(治身), 의정(宜靜), 공수(攻守), 심세(審勢), 형세(形勢), 형근( ), 도수(倒手), 찰법( ), 파제기(破諸器), 신수법(身手法), 총요(總要)  13편으로 되어있으며 전부 창법의 심오한 부분들을 논한 것이다.

칠살창 : 아미 출신의 기인 칠살파파가 창안한 무공으로 인체의 칠공부위를 투로로 하는것이 특징으로 그 초수가 악랄하고 잔인하다고 하여 본산인 아미파에서도 전수를 꺼렸다.

비봉창 

 권법

소청신권(小淸神拳)

복호금강권(伏虎金剛拳)

청상권(靑桑拳)

항룡복호권

나한복호권(羅漢伏虎拳)

 장법

적하신장,

나운장

복호장

대라장 

소청장력(小淸掌力)

복호곤룡장(伏虎困龍掌)

구음신장(九陰神掌)

표설천운장(飄雪穿雲掌)

복호장법(伏虎掌法)

금정면장(金頂綿掌)

금강삼매장 : 아미십이장이라고도 불린다. 천,지,지,심,용,학,풍,운,대,소,유,명명의 구경을 가지고 있다

 지법

일지금(一枝金)

이지선(二指禪)

복호지(伏虎指)

탄금지

공공일지선

 금나법

금정대구식(金頂大九式)

절수구식(截手九式)

 조법 

구음신조(九陰神爪)

 수법,수인

금정산수

복호살수

오뢰정인

항룡복마인

항룡모니인

 음공

항마후

 강기

철나한강기

금광회선강기

 진법

항마팔진

항마복룡진

 신법

부동명왕보(不動明王步):불문의 절세 보법의 하나. 이정제동의 묘리를 담고 있는 보법으로 움직이지 않으면서 가장 빨리 움직이는 보법이다.

금정신법(金頂身法)

구전환영보(九轉幻影步)

한매보(寒梅步)

신행미종보

구전환영보

보법영활선변

 기타 

주비홍삼십육격

금광신망(金光神芒:암기술)

 

3.5 청성파

 장문령부 : 건곤신검

 검법
청풍검(淸風劍)

송풍검(松風劍:소나무의 강함과 바람의 빠르기)

신학검(神鶴劍)

건곤검(乾坤劍)

칠십이파검(七十二波劍)

청운적하검(靑雲赤霞劍)

사전절광검(射電絶光劍)
 도법
벽운도(劈雲刀)
 장공
풍뢰장(風雷掌)

최심장(최心掌)

흑사장(黑沙掌)

등룡장(登龍掌)

쇄비천수장(碎碑千手掌)
 수공

대라산수

양대구수

절영수(絶影手)
 금나수
수리건곤(袖裏乾坤)
 암기 및 화기
청봉정(靑蜂釘)

뇌공굉(雷公轟)
 내공 및 심법
건곤신공(乾坤神功)

대라신공(大羅神功)

응원공, 영석신공

천지일기공(天地一氣功)
 경공(經功), 신법(身法), 보법(步法)
세류표(細柳飄)

비류보(飛流步)

부운약표(浮雲躍飄)

환환미종보(幻環迷踪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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